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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게임 개발 비교 : Unity vs Cocos2D

부르스리 2015. 2. 10.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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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와 코코스에 대한 비교는 여기저기 많이 있는데 그 중 2014년 8월자 포스트가 내용이 나쁘지 않아 대략 요약번역해 본다.

(원문 : http://en.yeeply.com/blog/comparison-between-unity-and-cocos2d-platforms-for-2d-game-developments/ )


2D 게임 개발

대부분의 모바일(또는 태블릿) 게임 개발자는 본인이 개발한 게임이 여러가지 플랫폼에서(아니면 적어도 아이폰, 안드로이드에서) 실행되기를 바란다. 물론 각각 native code 를 통해서 각각 개발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이것은 비추..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하나의 개발툴에서 여러가지 개발환경을 지원하는 것이다. 여기서 첫번쨰 질문 : 어떤 기술?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 프레임워크와 기술들이 있다. Unity3D, Cocos2D, Marmalade, Adobe flash, 기타. 어도비 플래시는 브라우저용 플래시로 개발되어있는 걸 모바일에 빠르게 이식하기 위해서만 쓰인다. 보드게임과 같은 단순한 어플이라면 가능하지만 좀 더 계산이 필요하다면 플래시는 옵션에서 제외된다. Cocos2D 는 오픈소스이면서 완전히 무료이다. 그래서 완전히 무료는 아닌 Marmalade 나 Unity 보다 많이 쓰이고 있다. Unity3D 는 그동안 3D게임 개발에 가장 많이 쓰여왔다. 2D 게임 개발 기능이 포함된 새 버전이 견고한 자기자리를 잡아가면서 이제 Cocos 와 Unity 가 2D 게임 개발의 중요한 두가지 옵션이 되었다.


2D 게임 개발에 제일 좋은 기술은 무엇인가 :  Unity 3D or Cocos ?

인터넷에 두 가지를 비교해 놓은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개발을 시작할 때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정보를 읽어 보았다. 그런데 문제는 주관적이라는 것이다. 코코가 익숙한 사람들은 코코가 좋다, 유니티가 익숙한 사람들은 유니티가 좋다고 하니...양쪽 모두에 전문적인 개발자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둘 다 공부해 보았고 유니티가 좀 더 낫다는 결론을 내렸다. 좀 더 정확한 대답은 "가능하다면 유니티가 최선이다. 그러나 코코스 또한 좋은 선택(차선)이다." 유니티는 코코스보다 기술적으로 훨씬 진보했다. 그러나 코코스는 무료에 오픈소스이다. 둘의 차이점을 고려해본다.


코코스의 장점

코코스는 무료에 오픈소스이다. 반면 유니티는 비싸다. 유니티 또한 무료 라이선스가 있지만 전문 개발을 위해서는 기능이 부족하다. 라이선스 비용은 대략 1,500불에서 4,500불 선이다. 신규 개발자들에게 충분히 높은 진입장벽이다. 코코스는 C++ 를 사용하고 가벼운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유니티보다 단순하다고 할 수 있다. 원한다면 코코스의 모든 코드를 볼 수 있고 수정도 가능하다. C++의 전문가라면 유니티의 비싼 라이선스비를 내지 않고 코코스를 쓰는 편이 최선일 것이다. 코코스의 좋은 기능들이 많지만 유니티와 비교우위라고 할 수는 없다. 좋은 물리엔진, 방대한 예제가 있고 개발자 커뮤니티도 활성화 되어있지만 이것은 유니티도 마찬가지이다.


유니티의 장점

그 밖의 모든 점.


디자인 개발환경

코코스는 통합개발환경이 없다. 화면 디자인과 인터페이스가 C++ 로 구현되어야 한다. 코코스스튜디오 와 같은 외부 개발툴을 쓸 수는 있지만 유니티에 비하면 훨씬 제한적이다. 유니티는 모든 기능이 통합되어있다. 코코스 스튜디오는 코코스 XML 파일로 동작하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지만 버그도 있고 모든 환경에서 동작하는 것도 아니다. 유니티 그래픽 에디터는 손 쉽게 객체를 생성, 편집할 수 있고, 광원효과, 물리 엔진등도 사용할 수 있다. 드래그하고 파라메터만 조작하면 된다. 엄청난 시간절감을 가져다 준다.


프로그래밍 언어

코코스는 C++, 유니티는 C# 과 Javascript 를 사용한다. C# 도 Javascript 도 C++ 보다 강력한 언어로 액션을 프로그램하고 알고리즘을 짜는데 어려움이 덜하다. C++ 전문가가 아니라면..배우는데도 더 수월할 것이다. 포인터나 메모리 누수에 대한 걱정도 필요없다. 유니티에서는 그저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만 생각하면 된다. 이는 엄청난 시간을 절약해 준다. 게다가 유니티의 개발환경이 훨씬 안정적이다. 요약하자면, 유니티가 훨씬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멀티플랫폼

둘 다 크로스-플랫폼이지만 유니티 쪽이 훨씬 낫다. 코코스는  iOS , Android 개발이 가능하지만 유니티는 거기에 콘솔, 데스크탑, 브라우저를 더해준다. 페이스북을 지원하는 브라우저 개발을 원한다면 코코스로는 부족하다. 코코스에서는 모바일과 브라우저에서 돌아가는 게임을 만들려면 뭔가(이를테면 어도비 플래시)를 더 사용해야 하지만 유니티는 그럴 필요가 없다. 유니티는 거의 모든 게임 플랫폼을 지원한다. iOS, Android, Window Phone, browser, 콘솔(엑스박스, 플레이 스테이션, 위), 데스크탑까지..


문서화 그리고 배우는 시간

유니티는 엄청난 관련 문서가 있고, 동영상 튜토리얼이 있다. 일부는 스페인어로 번역이 되어있다. 지원도 아주 빠르고 간결하다. 코코스는 문서가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영어로만 되어있고 가끔을 중국어로만 되어있다. 지원을 없다. 포럼에 가보면 대답없는 질문들로 넘쳐난다. 배우는 시간도 유니티가 훨씬 짧다. 개발환경도 쾌적하고 정보도 많아서 즐겁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코코스는 C 와 XCode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지 않다.


커뮤니티 그리고 기타

유니티는 이미 강력한 개발툴이다. 그럼에도 날로 강력해지고 있다. 바로 Asset Store 때문이다. 수백명의 개발자들이 애셋 스토어를 통해서 각종 플러그인, 리소스 등을 팔고 있다. 3D 모델, 2D 텍스쳐, 애니메이션, 스크립트, 등등 수없이 많은 것들은 무료 또는 유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그 중 Ngui 는 2D 개발에 엄청난 도움을 주고 시간을 절약해 준다. Ngui 는 Javascript 의 jQuery 같은 존재다. 코코스에는 이런 기초적인 부가기능들이 부족하다.


결론

유니티는 비싸다. 그러나 그만한 값어치를 한다.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한 만큼 개발시간이 단축된다. 코코스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있다. 고로....유니티가 코코스보다 낫다. 끝.



음....이 포스팅에서 결론은 유니티가 좋다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로 유니티는 아주 조금 해봤고 코코스는 경험이 없어서인지 몰라도 유니티가 좋다는 결론에 동의하게 된다.

확실히 애셋스토어는 정말 매력적인 것 같다.

나같이 그래픽을 못하는 개발자들이 디자인된 객체와 이미지들을 스토어에서 구매해서 개발에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은 팀을 이루지 않아도 개발이 된다는 거니까...이건 뭐 엄청난 거 아닌가?

물론 뭐 오리지널리티가 떨어지기는 하겠지만 말이다.

암튼 유니티가 2D 지원을 강화한 이후로 "2D 는 코코스, 3D 는 유니티" 라는 말도 이제는 아닌것 같다.

유니티를 공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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