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2048 출시 후 분석 두번째

부르스리 2016. 1. 15.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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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8 게임을 출시한지 한달이 되어간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tupidsoft.egongsapal


처음 2주정도는 친구 및 지인에게 설치를 부탁했다.


25설치정도가 일어났고 20명 정도가 플레이를 했다.


꾸준히 플레이를 한 사람은 나를 포함하여 10명정도.


초반에 꾸준플레이어 5-6명정도로 보이고 하루 광고 노출이 6-700회 일어나다가


광고 갱신주기를 1분에서 30초로 바꾸고 꾸준플레이어가 10명쯤으로 늘면서


하루 2,000회 정도 광고노출이 일어났다.


처음에는 광고 클릭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



2주정도가 지나도 지인과 친구에게 생각날때 광고 한번씩 눌러달라고 부탁한 이후


내가 누르는 것 포함 하루 3-10클릭이 일어났다.


단가에 따라 하루 적게는 0.2달러에서 많게는 1.5달러까지 수익이 발행함을 확인하였다.


꾸준 플레이어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플레이 타임도 줄어들면서 


광고 노출은 현재 1,000여회 정도로 감소하였다.



어플을 2.0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어제 마켓에 올렸다.


벙글 동영상 광고도 붙였으니 그에 대한 내용은 추후 분석이 가능할 것 같다.


아울러 구글플레이 이벤트를 만들어 놓고 데이터를 수집하기로 했다.


사용자들이 어느 모드를 어느정도 플레이 하는지 벙글광고는 보는지 아이템은 사용하는지


순위 확인은 하는지 업적확인은 하는지를 통계적으로 접근 할 수 있을 것 같다.


홍보는 소극적인 오픈홍보를 시도중이다.


안드로이드펍과 오늘의 유머에 글을 올렸다.


조회수는 각각 50-300정도를 기대하고 실제 설치는 10여명을 기대하고 있는데


과연 결과 가 어떨지는 지켜봐야 할 노릇이다.



게임을 만들고 어설프지만 통계를 보면서 느껴지는 바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인디개발자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를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물론 나는 아직 직장인이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개발자로서 어플 출시는 절대 게을리 하지 않기로 하자.


비록 수익이 미미하더라도 꾸준히 시도하고 그를 통해 발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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